〈뱃노래〉-〈자진뱃노래〉
서울·경기 명창에 의해 통속민요화 된 경상도 지방의 민요
뱃노래는 본래 노 젓는 소리와 뱃일을 내용으로 불렀던 경상도 민요였으나 서울·경기 명창에 의해 다듬어져 통속민요화 되었다.
뱃일과 관련된 노래는 한 지역에 국한되지 않고 바닷길과 해안가를 따라 전파되었기 때문에 ‘뱃노래’라는 명칭은 한반도 전역에서 불렸던 어업 노동요의 총칭이기도 하다. 이러한 민요들은 20세기에 들어와 무대화되고 통속민요화 되며 노동 현장과는 관계없이 현재와 같이 다듬어졌고, 서울·경기 명창에 의해 전국적으로 애창하게 된 해당 민요를 ‘뱃노래’라 지칭하게 되었다. (남도민요 ‘뱃노래’와 해당 악곡은 다른 악곡이다)
○ 연행시기 및 장소 통속민요 뱃노래는 흔히 ‘뱃노래-자진뱃노래’로 연창하게 되어 경기 명창들의 주요 레퍼토리 중 마지막 곡으로 주로 불리게 되었다. 현재는 교육용 민요로도 널리 알려져 있다. 2022년 현재 『국립국악원 교과서 표준 악보집』에도 수록되어 있으며 메기는 소리와 받는 소리의 여러 가락을 충분히 익히며 ‘뱃노래-자진뱃노래’의 연속적 연주에서 한배의 변화를 느끼며 노래하도록 안내되어 있다. ○ 음악적 특징 뱃노래의 음계는 ‘미(mi)-솔(sol)-라(la)-도(do′)-레(re′)’ 5음 음계이며, 종지음은 음계의 가운데음인 ‘라(la)’다. ‘미(mi)-라(la)’의 상행진행에서 주로 ‘솔(sol)’이 생략되며 ‘라(la)-솔(sol)-미(mi)’로 하행하는 선율적 특징이 있는 이와 같은 음조직을 메나리토리라고 한다.
뱃노래는 굿거리장단으로, 자진뱃노래는 자진모리로 부르며, 한 단락의 장단수는 뱃노래의 후렴은 3장단, 본 절은 4장단이며 자진뱃노래에서는 메기고 받는 소리가 한 장단 안에서 교차되며 일어난다. 자진뱃노래의 맨 끝부분에 다시 굿거리장단으로 회귀하는 특징이 있다.
뱃노래는 굿거리장단과 자진모리장단이 연속적으로 연주될 때 효과적이며 자진뱃노래의 메기고 받는 소리가 특유의 흥을 자아낸다.
○ 형식과 구성 현재 뱃노래는 ’뱃노래-자진뱃노래‘를 순서대로 이어 부른다. 뱃노래는 굿거리장단이며 자진모리장단 또는 볶는타령장단의 자진뱃노래로 연결되었다가 마지막에 다시 굿거리장단으로 종지한다. 노래에 관현편성(가야금, 거문고, 대금, 피리, 해금, 아쟁, 장구 등)으로 수성반주를 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1. 뱃노래(굿거리장단) (후렴) 어기야 디여차 / 어야디야 어기여차 / 뱃놀이 가잔다 1. 부딪치는 파도소리 / 잠을 깨우니 / 들려오는 노 소리 / 처량도 하구나 2. 만경창파에 / 몸을 실리어 / 갈매기로 벗을 삼고 / 싸워만 가누나 3. 낙조청강에 / 배를 띄우고 / 술렁술렁 노 저어라 / 달맞이 가잔다. 4. 탕탕한 물결에 / 유량한 소리는 / 애내성중 어적이 / 분명하구나 5. 망망한 해도중에 / 북을 울리며 / 원포귀범으로 / 돌아를 오누나 6. 어기여차 힘을 주어 / 닻을 감으면 / 순풍에 돛을 달고 / 돌아를 오누나 2. 자진뱃노래(자진모리장단) (후렴) 어야디야(어야디야) / 어기야디야(어기야디야) / 어기야디야~/ / 에헤~/ / 에헤에 에헤에 /야~/ / 에헤 에헤 / 에야어야 / 어야디야 어야디야 / 1. 달은 밝고/ / 명랑한데 / 고향생각 / / 절로난다 / 2. 순풍에다 돛을 달고 원포귀범 떠들어온다 3. 넘실대는 파도 위에 갈매기떼 춤을 춘다. 여기가 어디냐 숨은 바위다 / 숨은 바위면 배 다칠라 / 배 다치면 큰일난다. / 어따 야들아 염려마라 / 에 에헤에 에헤에 야~에헤 에헤 에야어야 어야디야 어야디야 어기야 어기야 / 어기여차 / 뱃놀이 가잔다 이창배, 『한국가창대계(韓國歌唱大系)』, 홍인문화사, 1976.
국립국악원, 『국립국악원 교과서 표준 악보집』, 국립국악원, 2022. 김영운, 『국악개론』, 음악세계, 2015 이창배, 『한국가창대계(韓國歌唱大系)』, 홍인문화사, 1976.
강효주(姜孝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