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악을 연주에 사용하는 세로로 부는 관악기.
고려시대에 중국 송나라에서 유입된 이후 조선 시대를 거쳐 대한제국 시기에 이르기까지 아악이 수반된 궁중 의례에서 활용되었던 관악기이다. 현재에도 아악이 사용되는 《사직제례악》과 《문묘제례악》을 연주할 때 쓰이고 있다.
적은 고려 예종 11년(1116)에 송에서 대성아악이 전래 되면서 한반도에 등장하였고, 이때부터 제례에서 아악을 연주할 때 편성되었다.
○ 역사적 변천과 전승
고려시대부터 아악 연주에 등장하는 적은 조선 시대에도 아악이 수반되는 사직ㆍ풍운뇌우ㆍ선농ㆍ선잠ㆍ우사ㆍ문묘 등에 제사를 올릴 때 적을 사용하였다. 또한 세종대의 조회와 회례, 영조의 71세[望八] 기념 연향처럼 일시적으로 아악이 사용되었던 궁중 의례에서도 적이 쓰였다.
대한제국 시기에는 조선 시대로부터 이어진 제례뿐 아니라 새로 제정된 하늘 제사의 《환구제례악》을 연주하는 등 그 쓰임이 확장되었다. 그러나 경술국치로 인해 궁중의 제례가 축소된 이후 아악을 연주하는 제향은 문묘만 존속됨으로써 일제강점기부터 현재까지 적은 《문묘제례악》을 연주하는 데 사용되고 있다. 아울러 근래에 복원된 《사직제례악》에도 편성된다.
○ 구조와 형태 약 65cm의 대나무 관대에 단소처럼 U자형으로 취구(吹口)를 깎고, 지공 여섯 개를 뚫는다. 제1공은 뒤에 있으며, 제2ㆍ3ㆍ4ㆍ5ㆍ6공은 앞에 있다. 『악학궤범』에는 오늘날 적에서는 보이지 않는 허공(虛孔) 두 개와 십자 모양의 구멍이 더 뚫려 있다. 음높이를 보정하는 기능을 했던 허공 두 개는 관대 끝의 좌우에 위치하며, 그 밑에 십자공(十字孔)이 있는 형태였다.
○ 음역과 조율법 대나무 관대에 뚫린 지공 여섯 개로 한 옥타브 내의 열두음[十二律, C4~B4]과 그 위 네 개의 음[四淸聲, C5, C#5, D5, D#5]까지 총 열여섯 음을 낼 수 있다. 즉, 한 옥타브 + 단3도 정도의 음역대를 구사한다. ○ 연주방법 및 기법 취구에 불어넣는 입김의 세기를 조절하며 지공을 막거나 열어서 연주한다. 즉, 황종에서 응종까지 한 옥타브 내의 음을 낼 때의 입김을 보통 세기로 하지만, 그 위 네 음을 낼 때는 입김을 세게 분다. 지공은 손가락으로 완전히 막거나 반(1/2)만 막는 두 가지 방법을 사용한다. 제1공은 왼손 엄지ㆍ제2공은 왼손 검지ㆍ제3공은 왼손 중지ㆍ제4공은 오른손 검지ㆍ제5공은 오른손 중지ㆍ제6공은 오른손 약지가 담당한다. 제1~6공을 모두 막으면 황종(黃,C4), 제1~5공까지 모두 막은 채 제6공을 반만 막으면 대려(大,C#4), 제1~5공을 모두 막으면 태주(太,D4), 제1~4공까지 모두 막은 채 제5공을 반만 막으면 협종(夾,D#4), 제1~4공을 모두 막으면 고선(姑:,E4), 제1~3공을 모두 막은 채 제4공을 반만 막으면 중려(仲,F4), 제1~3공을 모두 막으면 유빈(蕤,F#4), 제1~2공을 모두 막고, 제3공을 반만 막으면 임종(林,G4), 제1~2공을 모두 막으면 이칙(夷G#4)음을 낼 수 있다. 운지법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연주악곡 《사직제례악》, 《문묘제례악》
○ 제작 및 관리방법 적의 재료인 오죽(烏竹)을 11월부터 3월 사이에 채취하여 그늘지고 바람이 잘 통하는 서늘한 곳에 보관한다. 이후 대나무에 열을 가해 나무의 진액을 빼낸 후 대나무를 곧게 편다. 이어 내경(內徑)과 지공을 뚫고 취구를 만들어준 후 대나무가 갈라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명주실로 감는다.
적은 음 하나하나를 길게 뻗어내는 아악을 연주하는 악기로 전용되었다. 고려시대에 등장한 이래로 조선시대와 일제강점기를 거쳐 현재에 이르기까지 1,000여 년 동안 아악을 연주에 지속적으로 편성되었다는 측면에서 역사적 가치를 지닌다. 한국 아악사의 노정을 함께한 관악기라는 의의가 있다.
『고려사』 『대한예전』 『세종실록』「오례의」 『시악화성』 『악학궤범』 『을유수작의궤』 『춘관통고』
『한국의 악기 2』, 국립국악원, 2016.
이정희(李丁希)